자유게시판
알림방 > 자유게시판
자녀의 올바른 기본생활습관 지도 덧글 0 | 조회 2,274 | 2011-08-18 00:00:00
관리자  








 <예절>


 


* 좋은 본보기를 보여 주세요.


 


엄마, 아빠가 우리들에게 “고맙구나”,“ ~ 해 줄 수 있겠지?”, “미안하구나” 등 예의 있는 말을  사용하면 우리는 엄마, 아빠가 그런 말을 쓰도록 강요하지 않더라도 언제 써야 할지 스스로 알게 된답니다.


 


* 제가 다른 사람들의 말을 열심히 듣는 습관을 갖도록 도와주세요.


 


 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습관은 의사소통의 기본이 되는 동시에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게 되며, 제맘대로만 행동하면 안 된다는 것을 알게 해 준답니다.


 


* 제가 집안일을 도와 줄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.


 


  저도 가정을 위해 뭔가 할 것이 있다고 생각될 때 제 자신이 더욱 값지게 느껴지고, 또한 부모님을 존경하는 마음이 생깁니다. 그리고 협동심과 책임감도 배우고요.


 


* 식사 때 지켜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 알고 바르게 식사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. 저는 어떤 것  이 바른 태도인지 모를 때가 많아요.


 


 어릴 때부터 바르게 앉아서 먹는 법, 숟가락 사용법, 어른 먼저 드신 후 먹는 것 등이 습관이 되도록 이끌어 주세요.


 


* 동생이 태어나면 저도 동생을 돌볼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.


 


 엄마, 아빠만 동생을 돌보면 엄마, 아빠의 사랑을 독차지한 동생이 몹시 미워진답니다. 동생을 돌보면서 동생을 사랑하는 마음이 생기고 형으로서 더욱 의젓해질 수도 있어요.


 


* 제가 예의 바르지 못한 행동을 하면서 화난 목소리를 지르면 그냥 지나치지 마세요.


 


 저는 어떤 행동이 예의바른 행동인지 잘 알지 못한답니다. 하나하나 차근차근 자세히 이야기 해 주시면 왜 그렇게 하면 안 되는지 알 수 있어요.


 


 


 


 <청결>


 


* 엄마, 아빠! 제가 장난감 정리하지 않아서 힘드시죠?


 


 그러나 저는 어느 곳에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못할 때가 많아요. 어떻게 정리해야 하는지 이야기 해 주세요.


 


* 제 물건을 정리할 수 있는 곳을 마련해 주세요.


 


 그러면 저는 더욱 정리를 잘할 수 있게 되고 정리정돈 했을 때의 기쁨을 맛볼 수 있게 된답니다.


 


* 손을 깨끗이 씻는 일은 아주 중요하지요.


 


 제가 손을 다 씻고 난 후에 “손을 씻었는데도 왜 그렇게 더럽니?”라고 이야기 하지 마시고 씻을 때 손가락 사이사이까지도 깨끗하게 씻는 법을 알려 주세요.


 


* 혼자 옷을 입고 벗고 또한 신발을 신고 벗을 수 있도록 이야기 해 주시고, 또 직접 해 볼 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.


 


 
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